1. 개요

본 문서는 UML에 대해 설명한다.

2. 역사

80년대 전반부터 90년대 초까지 객체지향 분석 설계 쪽에서 방법론을 연구하던 <그래디 부치>, <제임스 럼버>, <이바 야콥슨> 등이 90년대 중반 각자의 아이디어를 합쳐 만들어졌다.

그리고 1997년 OMG(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표준으로 채택한 모델링 언어이다.

3. 개념

UML은 시스템을 모델로 표현하는 모델링 언어이다.

  •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약자로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를 위한 표준 모델링 언어다. 
  • 특정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 아니다. (method가 아닌 notation임)
  • 특정 개발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또 프로젝트 규모나 개발방법론과 무관하다. (하지만 최초 당시의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잘 어울리도록 설계됨) 
  • 사용자-개발자 간, 혹은 개발자 상호간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 SDLC에 적합하다.

4. 종류

  • 구조 다이어그램 (Structure Diagram) :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등
  • 행위 다이어그램 (Behavior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등

4. UML의 View

  1. Use Case View : 사용자, 분석가, 설계자 커뮤니케이션
  2. Implementation View : 시스템 조립, 형상관리
  3. Deployment View : 시스템 구성형태, 분산, 인도 및 설치
  4. Process View : 성능, 확장성, 처리량
  5. Design View : 어휘, 가능성

6.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

  1. Class
  2. Stereo Type
  3. Abstract Class/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