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Agile 개발 방법론의 대두와 함께 Scrum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존재가 되었다. 또 Kanban이 떠오르고 있는데 Scrum이 내재화되면 Kanban을 도입하는 추세다.

2.  Scrum

이 방법은 일본 히토츠바시 대학(一橋大学)의 노나카 이쿠지로와 타케우지 히로타카가 1986년 1~2월 Harvard Business Review에 올린 "The New New Product Developement Game"에서 시작된다. 그 후 1991년 디그라스(DeGrace)와 슈탈(Stahl)이, "Wicked Problems, Righteous Solutions"에서 스크럼을 처음 언급했다. 처음 노나카와 타케우지가 스크럼을 만들때의 목표는 공업품의 개발이었으나, 1995년 Ken Schwaber가 이 방법을 Advanced Development Method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회사에서 사용하였다. 비슷한 때에 Jeff Sutherland, John Scumniotales, 그리고 Jeff McKenna는 Easel 사에서 이와 비슷한 방법을 개발하고, 스크럼이라고 처음 불리게 되었다.

  • 스트린트라는 짧은 주기 동안 담당한 역할에 전념하면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프로세스에 특화된 agile 개발 방법론이다.
  • 산출물과 규칙 : Scrum Master, Product Owner, Team, 스트린트 계획미팅, Daily Scrum, 스트린트 리뷰, Product Backlog(개발할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 목록), Sprint Backlog(각각의 스프린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목록), 소멸차트
  • 개발진척 : Time boxed 또는 스트린트(팀 작업), 보통 2~4주 수행
  • 반복작업추적 : 번다운 차트 사용, 팀 퍼포먼스 추적
  • 미팅 : 스트린트 계획 미팅, 데일리 미팅

3. Kanban

이 시스템은 빈 상자인 가장 단순한 시각적 재고 보충 신호 시스템에서 유래한다. 영국의 Spitfire 공장에서 2차 세계 대전 중 처음 개발되었으며 "two bin system"으로 알려져 있다. 1940 년대 후반, Toyota는 선반 재고 기술을 공장 바닥에 적용하는 아이디어로 슈퍼마켓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 슈퍼마켓에서 고객은 일반적으로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것을 검색한다. 또한 슈퍼마켓은 특정 시간에 판매 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만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은 향후 공급이 보장되므로 필요한 것을 가져갈 수 있다. 이 관찰은 Toyota가 프로세스를 하나 이상의 선행 프로세스의 고객으로 보고 선행 프로세스를 일종의 상점으로 간주하도록 유도했다.

  • 원래 간판이나 게시판을 의미한다. lean 생산 방법과 적시 생산(Just-in-time)과 관련된 개념이다.
  • 산출물과 규칙 : 워크플로우 시각화, WIP(Work-in-process) 제한, 플로우 측정/최적화
  • 개발진척 : 워크플로우 (대기행렬 사용, 개발, 테스트, 배포 릴리즈 대기)
  • 반복작업추적 : 스토리가 한 번 반복과정 내에 완성되도록 WIP 제한, 총 주기시간의 정확한 예측 가능
  • 미팅 : 사전에 정의된 미팅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