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 란?

UI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약자이다. (From. 위키백과)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과 사물 또는 시스템, 특히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다

 : 휴대폰을 예를 들면 대표적으로 삼성의 터치위즈 등이 있다. 아래 틀에 있는 것들이 대표적인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의 UI이다. (From. 나무위키)

 

2. UI 개발이란?

UI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없어서는 안될 요소 중에 하나이다. UI는 프로젝트에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유일한 View이며 프로젝트의 품질을 알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하다.

UI는 S/W아키텍처 내 Presentation Layer에서 실행되는 영역으로 서버 영역이 아닌 Clinet 영역의 Browsing되는 View를 말한다.

※ Presentation Layer

  • Data encryption/decryption
  • Character/string conversion
  • Data compression
  • Graphic handling

UI는 Grid Layout구성으로 영역을 나누어 구분하는데 이를 Frame이라 한다. 구분된 영역별로 Top 영역, Left영역, Contents영역으로 나누어 지며 서로 연결되는 구조로

사용자의 Navigation이 결정되며 동선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UI Frame을 정의하고 기능을 개발하는 것을 UI개발이라 정의하기로 한다.

※ UX란? (From. 위키백과)

UX (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쉽게 말해 사용자 경험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과 행동들과 같은 경험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UX 디자인이다.

 

3. UI 개발 프로세스

기본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제안/착수 > 전략수립 > UI설계 > UI구현 > UI검증 > 공유 

  1) 제안/착수 : UI개발의 공통성과 가변성을 확보하여 유연한 UI개발 설계를 위해 시스템의 경계, 관련 조직, 방법론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UI담당자의 업무와 일정을 계획하는 등의 준비 작업을 수행

  2) 전략수립 : UI개발을 설계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정보들을 수집하여 UI개발 요구사항, 제약사항, 품질목표 등의 형태로 정의

  3) UI설계 : UI개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Tactics) 및원칙(Principles)을 수립한다. 즉, 관점에 따른 다양한 View를작성하여 UI개발을 도식화 하고, 구체적인 구현 방향성을 설정

                    본 단계의 산출물을 통해 UI담당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음.

  4) UI구현 : UI개발 설계가 완성되는 단계로서, 구체적으로 필요한 기술셋을 적용하여 프레임웍 혹은 Technical Component 와 같은 형태로 구현 될 수 있음.

  5) UI검증 : UI담당자가 설계하고 구현한 UI Frame이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는지 검증을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며 이는 향후 개발자들이 참조하게 되는 템플릿으로 활용될 수 있음.

  6) 공유 : UI담당자의 작업 결과를 관련 담당자와 공유하고, 각종 표준 및 가이드 문서를 추가로 작성하여 배포(교육)함으로써 본격적인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함.